얼마전 Sun Tech Day에 갔을때, 최근 자바의 화두중 하나가 JavaFX였다.

JavaFX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스크립트 언어로,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교적 고급의 객체지향 개념을 알아야 하는 Java Swing이나 Graphics2D를 함수형 컨셉으로 수백라인 나와야 가능한 구현을 불과 몇줄 만에 하는 것을 보고,
괜찮은 툴, 프레임웍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JavaFX보다 앞서 함수형 스크립트 언어로 자바2D 뿐만아니라 3D까지 강력한 물리엔진 Framework이 있었으니,
그것의 이름은 Processing이다.

http://processing.org

위의 사이트에가면 정확한 내용을 참조할 수 있으며, JavaFX보다 섬세하고 정교한 물리표현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자주사용되는 물리법칙에 대해서 플러그인을 만들어, 직접 사용자 정의 물리함수를 생성할 수 도 있다.

JavaFX와 마찬가지로 Processing도 최종배포는 Applet으로도 가능하여, 쉽게 웹사이트에 포스팅이 가능하며, 자체 IDE를 제공하지만, 약간의 작업으로 이클립스에서도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위의 예제는 3D를 이용하여 50줄 정도의 코드로 복잡한 영상이 구동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오픈소스 툴이 아니라 코드레벨에서의 디버깅이 약간 어렵기는 하지만,
단시간에 특정 java application에 적절한 show가 필요하다면(^^), 괜찮은 툴이 아닐까 생각된다.

'Expired > Web A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d3.js를 활용한 t-sne 데이터 시각화  (0) 2017.07.21
Tree Viewer  (0) 2008.11.02

+ Recent posts